본문 바로가기

이어폰&헤드폰/WESTONE

[브랜드 스토리] Westone Labs, 명품은 배신을 하지 않는다



1. 웨스톤의 역사

이어폰의 역사는 수많은 음향장비들의 역사들 중 가장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어폰과 헤드폰이 수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보급화된건 1980 후반 다양한 디스크장비의 보급화로 인해 시작된다.

그러던중 해외에선 1957년도부터 Westone 이라는  청력과 관련된 기술을 발전시켜온 브랜드가 있었다.

웨스톤은 청력보호관련 장비부터 시작해 군부대에서 사용하는 청력관련장비 음악산업에 인이어 모니터까지 다양한 청력과 관련된 제품을 아주 오래전부터 발전시켜 왔다.







웨스턴이 명품(名品)이라 불리우는 이유는 단순히 이런 다양한 산업측면에서 접근하기 때문은 아닐 것이다. 웨스턴은 아주 60년전부터 발전시켜온 기술을 토대로 현재 다양한 음향회사의 인이어 시스템의 기술을 전수해왔기 때문이다. 많은 음향회사이 인이어 시스템의 모토라는 것이다.

1996 Ultimate Ears 시작으로 Shure Etymotic 유명한 해외인이어 시스템의 발전 토대를 제공해준 아주 뛰어난 브랜드라 할수 있겠다.





2. 웨스톤의 철학


a.
절대적인 품질

b. 친근하고 효율적인 서비스

c. 가장 이성적이고 아름다움


이라는
단순한 3가지의 철학으로 운영되어 왔는데,
그렇게 되기까지 웨스톤은 자신들만의 확고한 제품아이덴티티를 구축해왔다. 그들은 BA 라는 Balanced Armature 아이템을 가지고 음악산업의 가장 핵심인 이어폰 산업을 이끌어 오고 있다.

3. IEM (인이어 이어모니터) 에서의 라인업

웨스톤에는 다양한 제품들이 있지만 우리가 살펴보고자 하는것은 음악산업에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이어폰 제품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어폰에서의 라인업들은 크게 유니버셜라인업 커스텀라인업으로 나뉘어 지는데, 유니버셜 라인업에는 또다시 리스닝링라인업 모니터링라인업으로 나눠게 된다.

 

 

 

리스닝 라인업에는 Westone1,Weston2,Weston3,Weston4,TS-1 으로 쉽게 나눠져 있고

모니터링 라인업에는 UM1,UM2,UM3X 나눠져 있다.

커스텀이어폰 라인업에는 크게 2가지로 나눠지는데

Elite
시리즈에는 ES1, ES2, ES3, ES3X, ES5,
보급형 모델인 AC 시리즈에는 AC1,AC2 라인업으로 나눠지게 된다.

 

4. 리스닝 라인업의 소개

 

앞서 살펴본것처럼 리스닝 라인업은 Westone1, Weston2, Weston3, Weston4, TS-1 제품으로 나눠지는데 TS-1같은경우 Westone1 iOS에서 사용할수 있는 마이크가 추가적으로 달려있는 제품이라 기본적인 스펙은 Westone1 같다.

[Westone 1, TS1]

1 BA 사용한 제품으로 소리의 성향은 전체적으로 묵직한 .
저음이 많이 재생되며 고음쪽에서는 머뭇거리는 느낌을 받는게 특징.
그렇지만 전체적으로 우수한 튜닝으로 저음을 좋아하는 HIPHOP 유저들이나 DJ류의 음악을 좋아하는 매니아들에게도 매우 호응을 받는 제품이다. 일반 유저들또한 편안한 착용감 그리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음악애호가들의 많은 사랑을 받는 제품이다.


Westone1 (가격 169,000)


TS1 (가격 169,000)

[Westone 2]

2 BA
사용한 제품으로 소리의 성향이 다소 묵직하며 웨스톤라인업 중에서는 가장 Flat 느낌을 준다.
2개의 BA 사용함으로 저음 고음쪽로 각각의 튜닝된 사운드가 크로스오버되어 발랜스가 맞는 아주 뛰어난 제품. 편안한 음색으로 인해 장기간 리스닝하기에는 없이 좋은 제품.


Westone2 (가격 349,000)

[Westone 3]

3 BA 사용한 제품으로 저음,중음, 고음으로 나눠진 BA 2개의 크로스오버네트워크로 연결한 제품이다. 타브랜드의 제품(대표적으로 Trifle Fi 10, Se535, XBA-3) 보통 3BA 하더라도 저중고로 나눠어서 튜닝을 하지 않는것에 비해 Westone3 저중고음으로 튜닝을 한덕분에 분리도가 아주 우수해 음악을 들었을때 다양한 악기소리등을 분리해서 들을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Westone3(가격 498,000)

 

[Westone 4]

 

4 BA 사용한 제품으로 2개의 저음에 각각 1개의 고음을 튜닝한 제품이다.

덕분에 Westone3 넘는 뛰어난 분리도와해상도 가지고 있으며 소리 또한 자극적이지 않은 편안한 음색으로 인해 음악애호가들, 오디오매니아들에게 호평을 받는 제품이다. Westone4R 제품은 Westone4제품에 케이블만 분리형이 제품으로 기본적인 성능은 Westone4 완벽하게 동일하다.

Westone4 Westone4R 차이가 있다고 느껴지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은 청각을 의심해 볼필요가 있을것 같다. 만든 제조사가 공식적으로 동일하다고 인정하는 부분을 (Westone4R 팔기위해서였다면 소리도 다르다라고 하였을부분인데...)끝까지 아니라고 한다면.......그냥 GG .

 

 


Westone4(R) (가격 598,000(일체형), 648,000(분리형))

5. 모니터링 라인업의 소개



모니터링 라인업에는 UM1,UM2,UM3X 로 구분되는 UM2이상부터는 케이블을 분리할 수 있는 모델들이 별도로 출시되고 있다. 전체적으로 모니터링 라인업은 제품들은 리스닝 라인업보다 강한 저음과 강한 타격감(이어폰에서 귓속으로 무언가 때려주는 느낌) 훌륭한게 특징.

라이브공연을 하는 뮤지션들이 선호하는 제품이다.

 

[UM1]

 

1BA 제품으로 강한 저음으로 웨스톤 특유의 다소 묵직한 음색이 특징이다. 작게 디자인 되어 있어서 편안한 착용감을 (BA 늘어날수록 조금씩 제품들의 크기가 커진다.) 제공한다.

현재
UM1은 레드, 오렌지, 클리어, 블루 출시가 되어 다양한 색상을 제공하고 있어 구매자들에게 폭넓은 선택의 기회를 주고 커플이어폰 할인등으로 입맛을 당기게하고있다.


UM1(가격 149,000)

[UM2]

2BA 제품으로 저음 고음의 크로스오버를 이용해 UM2이상부터는 진정한 모니터링이라는 단어가 어울리는 제품이라 생각한다.

다소 어두 음색 덕분에 음악감상을 할때는 고음부분이 약하게 들릴수도 있다 생각할 수 있다. 필자는 UM2 처음 들었을때 UM2 패키지에 적혀있던 "Wow unbelievable" 이라는 탄성을 자아냈는데...타겸감부터 해서 고음도 나름 밸런스가 맞는 훌륭한 제품이라 생각한다.


UM2(가격239,200)

 

[UM3X]

3BA 제품으로써 저음 중음 고음의 각각의 BA 세팅되어 있다. 같은 3BA 이어폰인 Westone3 비해 높은 음압과 다소 높은 임피던스 덕분에 소리는 전체적으로 저음 고음이 V 자형 이어폰이다.

타격감이 매우 훌륭하고 뛰어난 차음성과 높은 음압 더불어 뛰어난 분리도 인해 완벽한 모니터링을 제공하고 있어 뮤지션들이 선택함에 있어 10 9 UM3X 선택하고 있다.


UM3X(가격 439,200)

6. A/S마저 명품!


웨스톤
전제품은 2010년까지 1년이라는 무상AS기간을 제공했다. 하지만 우리의 명품 브랜드 웨스톤은 AS마저 명품으로 제공하기위해 2011년이후 구매자들에겐 구매한지 3개월 이내로 정품등록을(구매한 시디에 있는 것으로) 한다면 무상 A/S기간이 2년으로 "" 늘어나는 엄청난(!)기적이 이루어지는걸 체험할수 있다.
2년이라는 짧지 않는 AS기간 덕분에 마음편히 웨스톤의 제품들을 마음 편히 사용할수 있다라는 장점이 있다.

얼마전 Sony XBA제품들의 AS 기간이 2년이라고 대대적으로 홍보한걸 보고 웨스톤은 과연 어떤 생각을 했을까? '이런걸로 마케팅을 하다니' 라고 생각했을까? 새삼 조용하고 강력한 웨스톤의 고객서비스정책에 박수를 보낸다.

7. 마치며

오랜 기간 많은 회사들에 기술력 전수와 기술개발을 위해 노력해온 웨스톤은 명실공히 이어폰계의 거장이라 불릴만 하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오랜기간동안 음악산업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다른브랜드 제품들처럼 다작을 통해 매출을 올리는 방법보다는 소수의 제품이지만 완벽하고 철저한 제품으로 사용자들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한 그들의 장인정신에 다시금 신뢰와 믿음의 박수를 보낸다.

커스텀라인업들은 정확한 청음과 사용이 불가능한 관계로 제품리뷰에서 제외하였음을 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