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어폰&헤드폰/ETYMOTIC

[브랜드 스토리] Etymotic Research, 혼을 담은 기술력으로 美 백악관 공식이어폰이 되다.

1. 에티모틱의 시작





[Etymotic Research 설립자 Dr. Mead killion]

Etymotic, true 뜻하는 ety ear 뜻하는 otic 합성어로 “true to the ear” 의미를 나타내며, 이는 설립자인 Mead Kilion박사의 의도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Etymotic Research 주식 회사는 엔지니어링 중심의 연구, 개발 제조 회사로서, 사람들의 청각을 보호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음악가과 음악애호가들의 경험을 토대로 향상된 제품을 설계하기 위해 1893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혁신, 교육, 청력보존은 에티모틱의 사명(mission) 중심에 있다고 있습니다. 에티모틱의 모든 제품은 연구가들을 비롯해,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일반소비자, 프로와 아마추어 뮤지션, 우수한 사운드퀄리티를 추구하는 오디오애호가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특히 에티모틱 소속의 오디오엔지니어, 청력학자를 비롯해 함께 협업하는 뮤지션들을 통해 100 이상의 특허출원 진행을 왔답니다. 에티모틱은 그들의 제품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제품소개

1) Hi-Fi 추구하는데 있어서 BA만이 능사가 아니다! Etymotic Research에서 최초로 도전한 8mm 네오디뮴 다이내믹 드라이버 이어폰 MC Series!

MC시리즈는 일반 3 플러그로 구성된 MC5, 아이폰을 비롯한 애플제품 전용 MC3, 그리고 안드로이드 전용인 MC2 구분됩니다. MC 시리즈는 에티모틱의 다른 이어폰들과 달리 8mm 네오디뮴 무빙코일 다이내믹 드라이버를 최초로 시도한 것으로, 원음 대비 정확도 85% 자랑하며, 원음 추구라는 에티모틱 리서치의 이미지를 진동판으로 멋지게 구현해 놓은 제품이라고 있습니다.







MC 시리즈는 헬름홀츠 진공관을 유닛 디자인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난히 초소형을 자랑하는 에티모틱 브랜드는 작은 유닛안에 모든 과학을 집대성해내고 위에 혼을 불어넣어 다이내믹 드라이버로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것입니다. 또한 유닛은 고광택의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어 럭셔리한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MC3 5 색상은 블랙, 블루, 레드 3종류이며, MC2 블랙 1종류로 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MC 시리즈의 공통 스펙입니다.



MC 시리즈의 음색은 편안한 저음, 차분한 중음, 맑은 고음이 특징입니다. 고음은 에티모틱의 특성상(?) 사용하시는 분들에 따라 살짝 잘린듯이 들릴 수도 있는게 특징입니다.

가성비를 따져보아도, 이러한 음색이 구현가능하다는 사실은 역시 MC 시리즈가 동급최강이라고 있는 이유입니다. Accuracy Score 85%라는 사실 하나로 Etymotic 승리입니다. 또한 트리플 팁을 사용하여 외부로부터의 소음을 확실하게 차단해 주기 때문에 더욱 더욱 정확한 음악 감상이 가능합니다.

우리의 리스닝 라이프를 더욱 즐겁게 MC 시리즈의 악세사리 친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MC3 MC2에는 통화가능 마이크와 리모트컨트롤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MC2 안드로이드의 특성상 버튼이 하나로 구성되어 있어, MC3 볼륨조절 기능이 없는 외에 나머지 작동 방법은 동일합니다.

마음껏 음악감상하다가, 전화가 걸려오면...! 손가락 한번 까딱, 놓고 마음껏 통화합니다! ^^



2) Accu•Driver™ BA드라이버를 사용한 음원의 사실주의적 표현 HF Series!


HF
시리즈는 MC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일반 3 플러그로 구성된 HF5, 아이폰을 비롯한 애플제품 전용 HF3, 그리고 안드로이드 전용인 HF2 구분됩니다. HF Hi-Fidelity 약자, 『진짜 그대로 정확함』,『상당한 재생 충실도』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이며, MC시리즈와 달리 Accu•Driver™ 싱글 BA드라이버를 사용하여, Hf 의미대로 더욱 사실적인 음원 표현력을 자랑합니다.








전체적으로 저음의 소리는 아주 낮은 영역까지 상당히 사실적인 소리를 표현합니다. 중음 역시 상당히 사실적인 소리를 들려주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맑고 투명한 느낌을 전달합니다. HF시리즈 역시 Accuracy Score 85% 자부하고 있습니다.




HF시리즈의 유닛은 MC시리즈와 달리 무광으로 되어 있으며, BA 드라이버를 이용하기 때문에 MC시리즈보다 사이즈가 작지만, 듣게 되면 작은 고추가 맵다는 말을 실감하시게 것입니다.

다음은 HF시리즈의 청음을 도와줄 번들 친구들입니다.



MC 시리즈와 거의 비슷하나, ER38-18CL ER38-18, ER38-65MC ER38-65 바뀌었습니다.

음각으로 로고가 새겨진 ER38-65 고급스러워 보이네요.



HF3 HF2 MC 시리즈와 사용방법이 동일합니다.



3) 나를 두고 레퍼런스 이어폰을 논하지 마라! 세상의 모든 이어폰을 능가하는 이름. ETYMOTIC RESEARCH 위대한 게츠비 ER4 SERIES!

 

ER4시리즈는 ETIMOTIC RESEARCH 대표적인 걸작이며, 원음에 초근접한 사운드를 표현해 주는 제품으로, 오랜세월동안 레퍼런스이어폰으로서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ER4시리즈의 특징은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EQ조절이 없이도 원음에 상당히 근접한 사운드 구현, 전문적인 완성도와 신뢰성, 그리고 현존하는 이어폰 최고의 차음성을 자랑한다는 것입니다. 20년이 지난 지금도, ER4 시리즈는 사운드 엔지니어, 뮤지션 음악애호가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특성에 따라 ER4PT, ER4S, ER4B 나뉘게 됩니다. 그럼 ER4 삼형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출시당시에는 ER4P, ER4S, ER4B였으나, 현재는 ER4P 항공잭이 추가되면서 ER4PT 변경되었습니다. 물론 기존의 기술과 성능은 동일합니다. ER4 시리즈를 개봉하시면 다음과 같은 신뢰도 높은(?) 그래프용지를 보시게 됩니다.



그래프용지는 ER4시리즈 패키지에 동봉되어 있는 것으로, 양쪽 유닛의 시리얼 넘버와 테스트를 사람의 서명, 그리고 중요한 유닛별 FR테스트 결과 그래프가 기재되어 있으며, 좌우 편차가 거의 없다는 것을 있습니다. 보통 대부분의 이어폰 회사들은 FR그래프를 공개하지 않는데, 그만큼 ETYMOTIC RESEARCH 제품에 대해 상당히 높은 자신감을 보여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ER4 시리즈는 모두 미국 일리노이에 있는 ETYMOTIC RESEARCH에서 자체 생산되며 믿을수 없을만큼 정교한 QC (퀄러티체크) 손수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단의 그림에서 Made in USA』를 확인하실 있습니다.

이것이 Etymotic 제품의 불량율 (0.2%) 현저히 떨어뜨리는 진정성있는 비책입니다. 사운드캣에서 취급하는 Jays 라는 브랜드의 불량율 (35%) 비교하면 무려 200배에 가까운 차이가 납니다
.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ER4 PT,S,B 삼형제로 나뉘는데, 이는 유닛이 아닌 케이블의 저항값에 따르게 됩니다.



그림의 그래프는 ER4PT FR 그래프입니다. Target 가장 좋은 소리에 대한 국제 기준이며, 실선은 ER4PT 응답특성입니다. 하단부의 Listener's perceived response 직선일수록 균형있는 소리를 나타내는 것으로 실제 들리는 소리에 대한 값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역시나 ER4시리즈의 Accuracy Score 보게되면, 적어도 85%이상입니다. 사실적인 중저음역대는 물론 뻗어올라가는 고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우 차분한 음색! 그야말로 레퍼런스의 지존임을 다시한번 확인시켜주는 것입니다.

사용용도에 따라 ER4 형제들은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여러분께서는 삼형제 중에서 각자의 성향에 맞는 녀석을 선택하셔서 거침없이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ER4P
ER4S 놓고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한 희소식
.



작은 컨버터가 ER4P 이어폰의 음색을 ER4S 음색으로 바꿔주므로, 고민없이 두가지 이어폰 음색을 만끽할수 있습니다. (자운드 별도판매, 이름은 ER4P-24)

4) 우리 아이들을 위해 태어났다, 그렇지만 내가 쓴다. 어린이 청력 보호 이어폰 전설의 EtyKids올킬!

 




어린이용 이어폰인 EtyKids 시리즈는 일반 이어폰인 EtyKids5 Apple 전용 헤드셋인 EtyKids3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tyKids 특징은 역시 마찬가지로 원음 구현에 충실하며(Accuracy Score 85%입니다), 어린이들의 청력보호를 위해 저항이 300ohm이나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MC시리즈가 8mm 네오디뮴 다이내믹 드라이버를 사용한 것과 달리, EtyKids 6mm 네오디뮴 다이내믹 드라이버로 헬름홀츠 진공관을 표현하여, 유닛의 크기도 기존의 MC시리즈보다 컴팩트해지고 아이들이 착용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필터 교체가 가능한 제품들과 달리, 제품은 필터자체가 없기 때문에 필터교체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필터가 없다고 해서 소리가 우왕좌왕하지 않으며, 오히려 임피던스가 높기 때문에 화이트노이즈 없이 소리가 정돈되어 있고, 상당히 노멀하면서도 에티모틱 특유의 원음에 가까운 사운드를 구현하려는 모습이 보입니다. 그림은 EtyKids3 착용상태입니다
.

다음은 EtyKids 상세스펙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임피던스 값이 300ohm이라는 것입니다. 청력보호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던 ETYMOTIC으로서는, 아이들의 청력보호는 당연한 것이겠지요. 임피던스가 높기 때문에 볼륨을 높여도 소리가 크지 않으며, 트리플 팁을 이용하므로 확실히 외부 소음을 차단할 있게 됩니다. 이러한 제품의 특성 덕분에 당당히 PTPA MEDIA에서 수상할 있었던 것이죠.

 



키즈 이어폰이라는 타이틀을 달았지만 "어린이용 가격에 살수있는 불멸의 에티모틱 이어폰" 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어른들에게 더 많이 팔린 EtyKids 함께하는 번들 친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Apple 전용인 EtyKids3 역시 MC3, HF3 헤드셋 사용법이 동일합니다

 



5) 커스텀 슬리브의 원조, 에티모틱이 선사하는 진정한 Custom Fit 이란?

ETMOTIC RESEARCH 제품은 Custom Ear Sleeve 통한 Custom Fit 가능합니다.

Custom Ear Sleeve 실리콘을 이용해 귀의 impression(일명 귓본이라고도 하죠) 하여 귀의 굴곡에 맞추어 제작되는 ''만의 이어팁입니다.

Custom Ear Sleeve
완벽한 차음성을 바탕으로 음악감상에 방해가 되는 모든 요소를 제거해 줍니다. Custom Ear Sleeve 국내의 유명 커스텀 이어폰 전문회사인 소리고양이에 내방하여 체계적인 안내를 받으시고 바로 제작하실 있습니다.

 


3. 결론철학을 판매하다.

 

지금까지 ETIMOTIC RESEARCH 제품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결론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청력보호와 원음추구라고 있겠군요. 그러기에 ETIMOTIC 그냥 이어폰 제조회사가 아닌 연구소란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나 봅니다.

언제나 우리의 귀를 위해 노력하며 끊임없이 연구하고 매물이 아닌 철학을 판매하는 ETIMOTIC RESEARCH 국내 에티모틱 Master Distributor 이어폰 전문 회사인 사운드캣에서 모든 제품의 청음이 가능합니다
.

 

모르긴해도 방문 전에 부득이하게 총알을 많이 장전하셔야 같아요 ㅎㅎㅎ. 이상입니다~!

 


[지난 G20 정상회의때 오바마 대통령이 본인이 소지한 ER4 꺼내어 착용하고 있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