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사운드/sE

제작자 앤디먼로가 말하는 sE Egg 모니터링 스피커의 위대함

 


Andy Munro is a name associated with the sound of some of the world's top studios as an acoustic consultant with 30 years of experience of studio and monitor design. In this video, Andy talks about the development of the sE Munro Egg studio monitors; a revolution in monitor design

2
년전 Sonic Distribution 사의 sE Electronics 제임스로부터 제품개발에 대한 연락을 받았습니다. 음향 장치관련 얘기를 하다가 시장에 맞는 작은 스피커 시스템 얘기가 나왔습니다.

작은 스피커에 불가능한 조건들을 집어넣어보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작은 스피커가 나쁜 소리를 내야 이유는 없습니다.
작은 스피커가 다른 스피커보다 뒤떨어질 이유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이즈가 소리를 결정짓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sE Electronics
수제 마이크를 만드는 회사라고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주 마음이 끌렸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작은 스피커를 만들기 위해서는 작고 정교한 작업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상해 공장에서 있는 일들을 듣고 프로토타입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백지로부터 시작해서 시장조사를 먼저 했습니다.

그러다가 디자인 책들을 보면서 작은 스피커는 달걀 형태가 과학적으로 제일 바람직하다는 것을 읽었습니다. 이상적으로는 원형이지만 드라이버가 들어가지 않는 모형입니다. 그래서 스케치를 다하고 관계자들과 토론을 했습니다.

특이하게도 아들이 자기 대학에서 비싼 렌더링 프로그램을 가지고 스케치였습니다. 아직 초기 스케치였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사람들이 디자인에 놀랐습니다.

물론 자신도 벌써 이런 아이디어에 놀랐습니다. 다른 부가적인 점들은 가능한 부분들이었습니다. 파워앰프, 드라이버, 컨트롤러 유닛 만들 있었습니다.

그런 과정이 6개월 정도 걸렸고, 디자인과 생산까지 1 정도 걸렸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제품을 사면 과연 무엇을 수혜하는건가요?”

완전한 스피커 시스템입니다.

첫째로 /우의 Egg 것입니다. 추후에 멀티채널용으로 만들 것입니다.
둘째로 컨트롤 유닛이 들어있습니다. 파워앰프와 인터페이스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여기에 발란스, 언발란스 컨트롤과 다양한 인풋 잭들이 있어서 모니터링용도로 사용할 있습니다. 모니터링 용도의 볼륨조절기도 있습니다.

다른 하이브리드 시스템과는 달리 모두 하나의 회사가 만든 일관성 있는 부품들 입니다. 앰프는 회사, 드라이버 또한 다른 회사가 아닌 제가 했습니다.

생각에는 동급의 스피커뿐만 아니라 시중에 있는 스피커 중에 단연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동영상을 보는 사람들은 최고의 스튜디오 디자이너인 앤디 먼로씨가 디자인하고, 최고의 마이크를 만드는 sE 생산을 했다면 Egg 비쌀 것이라고 생각을 것입니다.”

값은 아주 고려 대상이었습니다.

아주 스피커는 아니지만 동급에서 제일 비싼 제품은 아닙니다. 대량생산화 작업을 통해서 값을 낮출 있었습니다.

3D
모델링을 통해서 내부를 보실 있는데, 아주 훌륭합니다.

비행기나 우주선에서 쓰는 탄소 섬유는 아니지만 밀도 대비 가볍고 탄성이 강한 소재의 플라스틱을 사용했습니다. 유리와 비슷합니다.

유리 자체도 스피커의 좋은 소재였지만, 실용화는 아주 어렵습니다. 그래서 플라스틱 소재를 대량화 함으로서 가격을 낮추게 되었습니다.

커스텀 스피커를 낮은 가격에 팔려고 하는 것이군요?”
맞습니다.”

하지만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제가 디자인했던 스피커 중에 최고로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