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어폰&헤드폰/JH AUDIO

안녕하세요 UE, JH Audio 개발자 제리하비입니다. (유튜브 인터뷰 번역제공)

1. JH Audio 개발자가 밝히는 JH13 Pro 와 JH16Pro 의 차이

2. 제리하비가 개발한 범접할 수 없는 신기술, FREQPHASE

3. UE 의 하이브리드 테크놀러지는 제리하비의 기술, 그러나...



커스텀 이어폰의 대부, 제리하비님의 캔젬 인터뷰. Hybrid IEM Technology 에 대해. 

또한 JH16ProJH13Pro 의 차이점에 대해 개발자인 그의 관점에서 공식적으로 공개하는 첫 영상




안녕하세요. 저는 JHAudio의 제리 할비입니다.


JH13은 첫 6 드라이버, 3웨이로 듀어 저음, 듀어 중음, 듀어 고음을 갖고 있고,

JH16은 첫 8 드라이버, 3웨이로 4개의 저음, 2개의 중음 그리고 2개의 고음을 갖고 있습니다.


IEM의 주요 차이점은 오디오 음향과 헤드룸입니다.


13은 중음적인 오디오 음향과 18K의 넓고 정확한 주파수 응답, 6dB정도의 저음, 50hz대의 범프 그리고 125에서 160hz정도대에서 정확하게 롤오프되는 음악적인 저음의 매우 중립적인 IEM입니다.


16은 좀더 성능에 중점을 둔 IEM으로서 13 보다 3dB 정도 더 많은 입력 감도가 있습니다이 추가의 3dB의 입력 감도는 특히나 IEM의 트랜스미터를 과다하게 사용하거나 최대한으로 사용할 때 유용하게 작용합니다이 입력 감도는 당신의 VU 미터가 0을 넘지 않도록 해줄 것입니다.


16은 아직도 최소의 오디오 애호가들의 휴대용 음악 감상 모니터입니다. 왜냐하면 50Hz 대의 12dB 정도에 부스트 됐다가 다시 125부터 160대에 정확한 수치로 되돌아 갑니다. 13 16은 근본적으로 비슷한 고음과 중음 확장을 갖고 있지만 16은 더 강력한 저음을 갖고 있습니다. 당신의 음악적 취향과 베이스에 따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킥드럼의 타격감과 펀치력을 원하신다면 16을 좋아 하실 것입니다. 만약 재즈를 좋아하는, 근접형 스튜디오 모니터 같은 정확성을 원하신다면, 13을 좋아 하실 겁니다. 이 두 IEM에 새로운 음파 가이드인 Freqphase를 만들어 봤습니다.


Freqphase 음파가이드는 두 모니터의 소리를 1/1000초안에 드라이버에서 귀도관의 끝까지 같이 닿게 해 IEM의 위상곡선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13 16의 위상곡선을 보시면 0에서 +10이나 -10도 정도밖에 벗어나지 않습니다. 다른 경쟁 업체들의 6드라이버 3웨이를 보게 되면 저음은 거의 180도 정도로 벗어나면서 소리 파괴가 일어나는 1에서 2천대에서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음은 90도 정도 벗어납니다. 이 차트를 보시면 16은 오랜지색으로 표시되어 있고 파란색은 다른 경쟁 제품들입니다. 확대해 주시겠어요.



일관성있는 위상곡선을 갖고 있는 이어폰은 센터 이미지가 매우 깨끗하고 또렷합니다. 만약 일관성 있지 않은 위상곡선을 갖고 있다면 그 이어폰이나 스피커는 1 에서 2천대에서 소리 파괴가 일어 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소리가 완전히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치우치면 소리가 더 정확합니다다른 스피커와 겹치지 않기 때문에 소리 파괴가 일어나지 않아 사운드 스테이지가 매우 넓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모노나 센터 이미지 쪽으로 갈수록 소리 파괴가 일어납니다. 이 웨이브 가이드를 통해 일관성 있는 위상곡선을 알 수 있으며 이 위상곡선은 디테일하고 또렷한 센터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머리 중간에 상상의 보컬 이미지가 있다면 5 6도정도로 머리를 돌리기만 해도 모든 분리도와 디테일 그리고 악기들의 또렷한 레이어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13 16은 이 지구에서 제일로 올바른 위상곡선을 갖고 있는 이어폰입니다.


About Hybrid IEM technology


Ultimate Ears의 설립자 였을 때 제가 하이브리드 기술을 발명하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좋은 타협의 기술이라고 생각했는데 왜냐하면 다이내믹은 매우 따뜻한 저음을 갖고 있고 그 당시의 BA는 저음이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두 기술을 합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저음은 진동판을 그리고 고음은 BA를 사용했죠. 하지만 진동판은 매우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위상의 후부로는 최악입니다. 진동판의 위상은 엉망이며 헤드룸이나 다이내믹 범위가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BA를 다시 연구하기 시작했고, 이후에 듀얼, 쿼드 아마추어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130dB 10hz 대까지 떨어지는 BA들이 있습니다. 매우 다이내믹한 범위들을 갖고 있고 라이브나 재생을 위한 뛰어난 입력감도를 갖고 있어 조절이 더욱 가능한 저음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진동판은 볼륨이나 귀 도간이 한쪽보다 끄거나 하다면 오른쪽 귀에서 왼쪽귀의 주파수 응답이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비록 UE가 현재 특허를 갖고 있는 상태이며 그들만이 하이브리드를 만들 수 있으며 그리고 그들 외에 다른 제조사들은 특허를 위반하고 있습니다만 저는 그쪽 길로 갈 생각이 전혀 없으며 10년전에 BA기술을 계속 발전시키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이제는 매우 넓은 주파수 응답, 높은 입력감도 그리고 다이내믹 범위의 BA 이어폰을 만들 수 있습니다.


3D 귀 스캔 기술


뒤를 보시면 랜토스 테크놀로지 회사의 비디오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들은 3D 귀 스캐너를 발명했습니다. 현재로서는 인-이어 모니터를 구입하려면 귓본을 떠야 하는데 전문가를 찾아가거나 저희 사무실로 오셔야 합니다. 핏에 있어선 좋은 성공률을 갖고 있는데 거의 90%로 정도 됩니다. 하지만 이 기술로 100%의 성곡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저희는 귓본을 입을 연체로 뜨는데 인구의 80%는 입을 벌리면 귀도관이 확대되고 나머지 20%는 귀도간이 줄어듭니다. 대부분의 문제는 입을 벌릴 때 귀의 도간이 반대로 위축되는 20%인데 이 스캐너는 매우 정확하며 귀도관의 범위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획기적인 진전이며 다음 년도부터는 귓본을 뜨기가 훨씬 쉬워질 것입니다


※ 참고로 사운드캣은 비디오에 소개된 랜토스 테크놀러지와 이미 기술 및 판매에 관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음을 알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