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어폰&헤드폰/Abyss

700만원대 괴물 헤드폰 Abyss AB-1266 의 탄생

CNET.COM

괴물 헤드폰의 탄생


새로운 Abyss AB-1266 헤드폰을 자동차와 비교한다면 SRT Viper GTS라고 할 수 있다.  1억원 가까이되는 슈퍼카 SRT Viper GTS와 마찬가지로 Abyss 헤드폰은 세계 최고, 최상의 음질을 만들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으로부터 탄생했다.



대부분의 부품이 금속으로 만들어진 AB-1266 1.5파운드( .68킬로그램)의 무게로 수치로는 평균 헤드폰보다 약 두 배나 무겁다. 무게에 대한 두려움이 엄습했지만 실제로 헤드폰을 착용했을 때, 무게감은 머리에 평등하게 분배되었으며 AB-1266의 고급 양 가죽 이어패드는 귀에 거의 닿지 않기 때문에 귀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는다. 또 안경태를 누르지 않기 때문에 안경을 마음껏 착용할 수도 있고 주위의 모든 소리를 들을 수도 있다. 투박한 외관이 불편하다는 선입견이 생길 수도 있지만 AB-1266은 실제로는 매우 편안한 착용감을 선사하며 이점은 매우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

 

Abyss의 운영자인 죠 스코빈스키와 그의 아들인 에릭은 5년의 시간 동안 기존에 존재하던 planar magnetic (평판형 마그네틱)드라이버를 AB-1266의 성능에 맞게 처음부터 다시 개발하였다. 그들은 처음부터 진동판에 완벽한 재료를 찾고 개선하였으며 드라이버의 심장인 자석을 미친 듯 연구해 그들의 헤드폰에 맞게 개발하였다. 비록 드라이버의 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비밀로 붙이고 있지만 스코빈스키는 완벽한 헤드폰을 개발하려는 그들의 노력을 이 리뷰에 다 담아내지 못할 정도로 지나치게 자세히 설명해주었다. 


프로토 타입의 개발을 마친 그들은 몇 천 시간에 걸쳐 개발단계와 품질관리 단계를 조정하는데 힘써왔다. AB-1266의 부품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공구도 직접 구입하였는데 실제로 헤드폰의 드라이버를 제작하는 과정은 매우 많은 노동이 필요한 작업이다. Abyss의 모든 제품은 뉴욕의 East Auora에 위치한 Abyss 공장에서 직접 생산되고 있다. 스코빈스키는 1980년대 중반부터 Bower & Wilkins의 애프터서비스 매니저로서 고급 오디오 제품관련 서비스 일을 해왔었다. Abyss외에도 그는 고급 케이블 제조회사인 JPS Labs를 현재 운영하고 있다.

 

AB-1266의 소리는 어떨까? 최상의 녹음 상태라는 가정하에 AB-1266의 사운드는 마치 밴드가 직접 눈 앞에서 연주하는 것 같은 믿기 힘든 현실감을 보여줬다. 필자는 이 정도 레벨의 현실성을 전달하는 헤드폰은 여지 것 보지 못했다. 마치 그 ‘현장에 있는 듯한 생생함과 귀를 압력을 가하지 않는 AB-1266의 이어패드는 다른 이어폰과 헤드폰이 주는 닫히고 차단된 느낌을 완전히 날려 버렸다.

 

AB-1266은 괴물 같은 성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괴물에 적합한 Hifiman EF6 Red Wine Audio Corvina 헤드폰 앰프 그리고 dCS Debussy 디지털 변환기를 사용해 모든 청음 테스트를 해보았다. 헤드폰과 함께 제공되는 구성품들은 분리 가능한 8피트 XLR 플러그의 헤드폰 케이블과 기존 헤드폰 앰프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6.3mm 플러그이다.

 

AB-1266의 명확성은 극도로 뛰어난데 필자의 레퍼런스 헤드폰인 $1,945짜리 Audeze LCD3 보다도 훨씬 뛰어났다. S.M.V “Thundere” CD를 들으면서 두 헤드폰을 비교해보았는데 AB-1266에서의 베이스 소리가 훨씬 더 잘 표현되는걸 명확하게 알 수 있었다. 베이스가 답답하다거나 먹먹한 느낌이 전혀 없었으며 진짜 베이스 악기 소리를 전달해주었다. 물론 LCD3 또한 뛰어난 헤드폰이었지만 AB-1266 를 들어본 뒤에는 훨씬 더 갇혀있고 부자연스런 느낌을 받았다. AB-1266은 모든 소리를 자유롭게 해방시켜준다. 이 점은 Rosanne Cash의 뛰어난 “10 Song Demo” CD에 확연하게 나타난다. AB-1266은 현실의 장벽을 넘어 보컬의 음성과 어쿠스틱 기타의 소리를 초현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모든 헤드폰의 목표는 아마도 라이브 사운드와 녹음된 사운드의 벽을 허무는데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현대 녹음들은 압축된 다이내믹 때문에 음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 압축되지 않은 음악을 AB-1266을 통해 청음 할 경우 이 헤드폰이 그려내는 텍스쳐와 세이딩의 뉘앙스는 세상의 오직 몇 대의 스피커만이 따라 할 수 있다.  AB-1266의 다이내믹 범위 역량은 헤드폰의 기술적 수준을 급진적으로 진보시켰다. $5,200짜리 헤드폰인 Stax SR 009 만이 어쩌면 AB-1266과 같은 투명도와 사운드스테이지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SR 009의 킥과 베이스의 타격감은 AB-1266의 발 밑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Abyss AB-1266은 아마도 필자가 테스트해본 헤드폰중에서도 최고의 가격을 자랑하고 있다. 하지만 이 헤드폰의 음질은 모든 방면에서 경쟁 제품들을 모두 압도하고 있다. 구성품만 보더라도 AB-1266은 확실히 럭셔리하다. 아름답게 처리된 나무 박스에 알루미늄 스탠드 그리고 호화로운 진짜 가죽 케이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Abyss가 더 저렴한 버전의 헤드폰을 출시하지 않는 한, Abyss AB-1266은 헤드폰 시장의 자체만의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 사운드캣에 오시면 언제든지 청음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