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어폰&헤드폰/WESTONE

UM지공주와 WESTONE왕자


오늘은 복잡하고도 헤깔리는 웨스톤 유니버셜시리즈 가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M시리즈는 통상적으로 모니터링용  Westone/TrueFit(이라 웨스톤) 시리즈는 음악 감상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히 이 차이점이 어떻게 들어나는지 설명한글을 찾아보기가 많이 힘든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 두제품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관/기타


UM시리즈와 웨스톤 시리즈의 디자인은 상당히 다른편입니다. 사용자분들에 따라 좀더 테크니컬하게 보이는 투명하우징을 채용한 UM시리즈를 선호하시는분들도 계시고 좀 더 매끈한 검은색 외관을 가진 웨스톤 시리즈의 디자인을 선호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전반적으로 볼때 UM시리즈 귀와 닿는 부분이 매우 평평하게 디자인이 되어있고 본체와 노즐의 각도가 좀더 각지게 되어있습니다. 플러그 부분은 다소 두껍운 모양의 ㄱ자 모양 플러그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웨스톤 시리즈는 마치 쉼표 모양과 같은 디자인을 가지고 뒷면은 평평하기도 하지만 살짝 동그란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러그는 얄상한 모양의 ㄱ자 플러그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제품 모두 동일사양의 제품군에서는 비슷한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UM시리즈가 약간 작은편입니다.


또하나 많은분들이 모르시는 부분중 하나가 제조국가 입니다. UM시리즈는 미국에서 부분 수제작 공정을 제작됩니다. 말하자면 유니버셜-커스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말이 되는지 모르곘습니다만 ㅎㅎ). 


소리 튜닝


의외로 상당한 차이가 나는 부분입니다. 일부 고객분들은 UM시리즈 사운드 = 웨스톤 시리즈 사운드라고 생각을 하시는데 두제품군은  의외로 현저하게 다른 음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UM시리즈는 다소 보컬을 밋밋하고 플랫하게 느껴지지만 악기 하나하나가 분리되어 들리고 저음이 비교적  힘이있고 강한 편입니다. 아마도 모니터링용으로 제작이 되다보니 가수가 음높낮이가 잘 구분을 할 수 있도록 보컬을 살짝 플랫하게 만든듯 하고요 박자등을 맞추는데 중요한 비트등을 강조 할 수 있도록 저음을 살짝 부스팅 한듯 합니다.


웨스톤 시리즈는 소리의 조화를 중점으로 모든 소리대역이 부드럽게 연결이 되며 고역이 잘 살아 있습니다. 한마디로 UM시리즈를 듣다가 들으면 마치 구름이 개는 듯한 영상이 펼쳐집니다. 하지만 일부 제품군의 경우 같은계열 UM 시리즈에 비해 저음이 덜 풍성한 느낌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약해서 정리하자면 UM시리즈는 김밥 내용물을 하나 하나빼먹는 느낌이고 웨스톤 시리즈는 김밥을  통채로 재료의 조화를 감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결론


그러면 UM시리즈는 고음이 좀 밋밋하니 뮤지션들이나 쓸라고 할까요? 그건 아닌듯 합니다. 이큐가 조절가능한 제품군에서는 고음의 깔린 구름을 제거할 수도 있기때문이지요. 특히 악기 하나하나를 분리해가면서 듣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UM시리즈가 제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비교적 단단한 플러그부등을 갖추어 운동이나 조깅과 같은 스포츠용으로도 제격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큐가 없는 제품을 사용하시거나 그냥 음악자체를 즐기시고 싶은경우 웨스톤 시리즈가 제격일 것 같습니다!